『3백년 도읍지를 필마로 돌아드니

산천은 의구헌디 인걸은 간데읎다

어즈버 태평연월이 꿈이런가 하노라』


사실 하기는 개성처럼 나라가 망해나간 도읍도 아니구, 일본은 운하나 간척사업을 중세부터 꽤나 한지라, 산천이 의구한 것만도 아니다. 일단 오늘 돌아볼 아이바가와 자체가 인공운하이기두 허니.


다만, 하기를 돌아다니면서 보니... 참 사람이 읎드라. 물론 마을에 인구는 없구 관광지이지만 비수기에 날씨도 우중충하고 비오는 날씨이니 사람이 없을법두 혔다만. 그 괴괴함이 더더욱 맘에 들었던 것인디, 오늘 편에서 돌아볼 부분이 괴괴함이 정점을 찍은 부분이다. 잘 전해질지 모르겠다만


글구 멋보다 나가 저 시조를 좋아함. 사바세계으 허무함을 저 만큼 잘 전하는 시조가 딱히 있으련가? 저와 댓구를 이루는 것이라믄 또한 이 문장일진저


『나는 조정에 벼슬하지 않았으므로 사직을 위해 죽어야 할 의리는 없다.
허나 나라가 오백 년간 사대부를 길렀으니, 이제 망국의 날을 맞아 죽는 선비 한 명이 없다면 그 또한 애통한 노릇 아니겠는가?
나는 위로 황천에서 받은 올바른 마음씨를 저버린 적이 없고 아래로는 평생 읽던 좋은 글을 저버리지 아니하려 한다. 길이 잠들려 하니 통쾌하지 아니한가.
너희들은 내가 죽는 것을 지나치게 슬퍼하지 말라.』


매천야록으로 이름있는 매천 황현의 유언이다. 헬조센이 망하는 때에, 순사하면서 남긴 이야기. 사라져가는 것의 덧없음과 사라져가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이 이렇게 엇갈리는 이야기가 있을수가. 그러면서 둘 다 높은 선비력으로 인해 극히 아름다운 문장들이다. 세상에는 언제나 빛과 어둠이 있지만, 빛도 어둠도 나름의 아름다움의 씨앗을 간직하고 있다고 봐야할지도.


각설하고

여행기 들어간다 눈 벌려라


지난 화에서는 쩌그만큼을 이동혔다. 오늘편의 출발점은 아이바 가와.

아이바 가와(藍場川)은 하기의 인공수로, 운하이다. 애초에 섬나라라 수운이 발달할 여건이 갖춰졌던 일본에서는 전국시대를 맞아 전국적으로 물동량이 급증하고 인구가 늘어나믄서 수운의 전성시대가 열렸다. 기본이야 당연히 연안수운이지만... 그 수운은 결국 도시안으로 들어가야 최종유통이 되는 것이고, 배에서 일일이 부리는 것보담은 당연히 배로 들어가는 것이 더 이익인 것. 윗 지도만 들여다봐도 하기라는 도시는 수운하기 참 좋은 곳이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 텐디, 그 발달한 수운의 인조 모세혈관이랄 수 있는게 아이바 가와이다. 이름이 아이바 가와가 된 이유난 藍이라는 것은 쪽빛을 말허는디, 염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색중 하나가 남색이었다. 그 남색 염색장이 아이바가와 일대에 많았고, 그 염색장(藍場 = 아이바)에서 흘러나온 물이 운하를 쪽빛으로 물들였기에 아이바가와라고 이름붙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윗 지도에서는 노오란 네모로 아이바 가와를 표시해놨는디

실제로는 이 지도에서으 파란 줄기가 대충 아이바가와의 핵심구간이다. 저거말고도 지류들이 더 있었던 걸루 아는디, 도시가 발달허구, 저런 전근대수준으 운하가 감당할 수준을 넘어서는 물류여건이 갖춰지믄서 사라졌고, 지금 남은 부분은 대략 저 파란선에서도 일부이다. 사실, 아이바가와가 역사유적으로서 제대로 개발된 구간은 윗 지도에서으 우하단, 그니까 하시모토 강과 아부강이 갈라지는 지점에서부터의 일부구간이다. 그랴서 당초에 하기여행계획을 세울때는 지도의 중하단의 하기역에서 내린다음 걸어서 아이바가와를 보고 쇼카손주쿠와 민족영웅 이토히로부미의 집을 보러 갈 생각이었으나... 그랬다간 감당할 수 없게 시간이 많이 걸리는지라, 포기허구 동하기역에서 내렸던 것.


오늘 올릴 아이바가와으 도심 부분은 어찌보믄 기능상으로는 아이바가와가 더 살아있는 부분이랄 수 있다. 여기는 주민들의 마을한복판에 있으믄서 배수로와 하수도 역할을 더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는지라. 다만, 워낙 도시 중심부에 있다봉께 관광지로서으 꾸밈새는 영 아니다.


관광지로 꾸며진 상류부분은 이를테믄

이렇게 잎흐게 꾸며져있구, 나두 관광홈피에서 이런 모습들을 보고 하앍거리며 기대혔던 것. 그러나, 나가 답파한, 윗 지도상으 중류부분은 저렇게까지는 아니다. 물론 그것도 나름대로 봄직한 모양새가 없는건 아니지만, 관광지와 집앞골목이 같을 수는 읎는지라.


이런 에도시대의 역사적 상황과 헤이세이시대으 내 여행으 역사적 상황을 염두에 두고 아이바가와로 떠나봅시다.


아이바가와으 시작점이다. 확실히 위에 펌질헌 사진보다는 추레하고 수질도 쫌금...


다만 지난화에서으 주차장 한 구석 도자기구이터사진에서도 이야기혔지만, 집앞 하수구 개천이 알고보니 4백년전에 수운하던 물길이라더라, 라고 한다믄 간지나는 상황 아닐까? 글구 고슴도치도 지 새끼는 이쁘다고 나에게는 소박한 지방소도시 마을길로서 충분히 잎흐게 보이기두 허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 분들도 있으실텐디사실 나가 그 의문을 가졌었는디이거 아무리 봐도 그냥 또랑물아닌가? 이런게 무슨 운하??? 라는 것이 사진을 보믄서 든 생각이었다. 그랴서 나름대로 찾아봉께, 에도시대으 아이바가와는 이것보다 많이 크고 깊었다고 헌다. 그 시대에야 주요 물류유통로이니 마을에서 큰 부분을 차지할 수 있었던 것. 그러나, 이제는 물류기능을 상실한 물건을 그냥 냅둘 이유는 없는지라, 전체적으로 규모가 크게 축소되어, 이제 원형그대로 남은 곳은 없다, 라고 헌다.


글구 운하라고 하믄 수에즈 운하처럼 10만톤짜리 니미츠급 공모가 교행도 하는 큰 운하가 쉽게들 떠오르실텐디


아이바가와에서 운행한 배는 저러한 川船가와부네라고 불리우는 작은 화물, 여객수송선이다. 아직 가 보진 못혔다만, 사가현 야나가와라는 곳이 또 한 운하하는 도시인디, 저기는 저러한 가와부네를 현대식으로 만들어서 타고 유람하는 유람여행이 꽤 인기라구 헌다. 시마네현의 마츠에에도 있고, 사실 여기 하기의 해자는 상당히 큰 물길을 여전히 유지허구 있는지라, 앞바다까지 나가는 코스를 통트는 가와부네 유람선이 있다. 좀 있다 사진을 올리게 될 것. 다만, 이 날은 날두 흐리구 사람두 읎는데다 시간두 늦어서 탈 길은 없었다만.


하튼 저 수로보다 대략 두어배쯤 넓은 곳에 저 만한 배가 다닌다고 하면 충분히 납~ 득~ 할 수 있었다. 의문! 해소!


이런 시계는 하기시 관광국에서 놓은건지, 미용실 주인양반으 쏀쓰인지 모르겠다만 쏀쓰있는건 분명하다.

다만 역시 빛바래고 낡은...


생활속의 아이바가와라믄 바로 이런 모습들이랄까나. 윗윗윗 사진에 보믄 말씀드린대로 하수구가 많이 나와있다. 그랴도 역사유적인디 최소한으 정화는 하고 내보내는 거 아닐까 생각해보지만. 글구, 아이바가와 위로 다리를 놓고 그 쪽으로 출입구를 놓은 집들도 많은디... 말 그대로 집을 드나들 때마다 역사를 넘나드는 것이렷다.


그 다리위에서 찍어봄. 미깡까지 배경에 잡히믄서 그랴두 쫌금 그럴싸혀 보이는 듯 싶지 않은가?


물길위로 가지를 늘어뜨리고 있는 나무으 모습은 나으 로망중 하나이다.


요시타케 요이치 사법서사 사무소라고 쓰여있는디... 사법서사라는 표현이 반가워서 찍어봄. 요즘이야 법무사라는 이름으로 불린다만, 한국에서두 나 소시적까정은 사법서사라고 불리웠다. 행정서사, 사법서사... 한국이 확실히 일본으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또한 그 영향에서 많이 벗어나고 있음을 잘 보여주는 모습이리라.


나 소시적까지만 혀두 동네에 후지칼라, 코닥칼라 이런 카메라 필름용품겸 사진관들 참 많었는디... 요즘은 디카열풍조차 폰카열풍에 밀려나버린 때문인지 볼 일이 읎다. 부도났다고 이야기를 들었던 것두 같은디, 일본에서는 여전히 건재하시다. 예전같지야 못하시겠다만, 오따끄 문화 말고 예전만한게 일본에 있지두 않응께.


아이바가와으 여러 모습들을 죽 올려봤다. 집 문 나서는 데 저런 물길 하나 놓여있다믄 참 좋을거 같은디. 근데 장마철에 홍수나믄 못 나가는 거 아녀.


이런 활용법이 또. 출입구가 아니라 화단으로 사용하는 모습. 좀 지저분허긴 허다만.


시골마을에 가믄 마을마다 큰 나무들이 하나씩 자리를 잡는 모습들 보셨는지 모르겠다. 이 넘이 아이바가와마을을 지키고 있는 나무인 듯. 일본이니까 당연히 신령하나 깃들어 계신 신목이겠지?


위에 사법서사 사진을 올렸는디, 가다보니까 바로 이 블록에 하기지방재판소가 있더라. 윗윗 사진이 그 모습. 밑 사진은 그 바로 앞에 있는 하기 야마구치 법률사무소. 여기는 어쭙잖은 사법서사따우가 아닌 변호사 야마구치 마사유키상께서 웅거하고 계신 곳.


으어... 계단 노무좋다능... 계단 밑으로 아이바가와를 넘어오는 다리도 하나 있었으믄 완벽했을건디. 그 다리를 건너 저 계단을 올라 2층으 나으 스윗홈으로 들어간다고 생각하니 싸... 싼닷!!!


아이바가와의 큰 흐름이 굽이치는 곳이다. 은근 물이 남색같은 느낌도 든다?


일단 아이바가와 여행은 여기서 끗. 이 다리를 건너믄 하기 성아랫마을(城下町 - 죠카마치) 역사구역으로 들어간다.


무려 세계유산 되시겠다. 사실 여기서 가려고 맘 먹은 곳이 많었는디, 이 때 이미 오후 4시를 훌쩍넘어가던 시점이라... 진짜 겉핥기로 골목 몇개만 돌아보고 지나쳐와야혔다... 에도시대 초기부터 유신시대까지 이어진 죠카마치인디... 나으 주 관심사는 유신보다는 역시 에도시대으 모리가문과 관련된 것이고, 그건 산노마루(외성)인 이 곳보다는 저그 안쪽으 혼마루(본성)에 주로 있는지라 마음이 급했거든.




비록 미개한 반도인일망정 어쨌거나 나도 이진은 이진이니 이진칸에서 차 한잔 혔어두 좋았겠다만, 예산은 충분헌디 시간이 부족혀서 지나쳤다.


신사쿠 광장이라고 헌다. 유신지사중에서도 필두급으 인물이다.


별 거 없는 공터인 이유는 여기가 무슨 역사유적이 남은 곳이 아니라, 다카스기 신사쿠가 궐기한 장소여서임. 궐기하는 데 넓은 공터에서 하는 건 부득이한 일이긴 허다만, 이런 류으 구경거리 없는 역사유적은 좀 힘빠지게 하기는 헌다.


이 양반이 다카스기 신사쿠. 기헤이타이(奇兵隊)라는 신식군법으로 무장한 의용대를 이끌어 유신으 성공에 기여혔다. 그 기헤이타이는 그 후 일본육군의 한 뿌리가 된다사쓰마인들이 이 인물을 싫어합니다


이거 말고도 이 블록엔 봐야허는게 많었는디, 동선이 꼬이는 고로 바로 남으로 달린다.


나는 수로덕후이므로 수로사진들이 많은 것은 부득이. 서울으 경우 찾아보믄 자연하천에 기반한 수로들이 의외로 꽤 많긴 허다. 그러나, 이렇게 마을의 배수를 위해 놓은 인공수로가 당췌없는 것은 전부 지하화해서인가? 서울에 맨홀이 좀 많긴 하다만서두. 이렇게 지상수로로 놓았다믄 그 자체가 일종의 공원효과도 발휘했을텐데 여러모로 아쉬운 일.


지키자 헌법9조!

저 때만해도 그래봤자 야이 빨갱이 새끼야! 아아아아아! 하는 상황이었는디, 불과 두 달만에 아베가 날아가네 마네 하는 상황이 되다니 정치몰라요.


충혼비, 라고 허는디 누구의 충혼을 기리는 건지는 정확히 모르겠더라. 기본이야 유신당시으 희생자들이긴 헐텐디, 아마 일본특성상 대동아전쟁 당시의 희생자들도 기릴 가능성이 높을 듯. 김치맨으로서는 반민족적 유물이랄까나.


이 물길은 아이바가와의 연장선인지 아닌진 잘 모르겠다. 이어져는 있는디... 명백한 건 하기성의 니노마루의 해자라는 점. 어차피 전시가 아니믄 화물선도 다 다니고 그랬것제.


여기에 온 이유는, 일본의 100명교에 포함된다고 하는 헤이안교(平安橋)를 보기 위해서이다. 다만, 이 또한 워낙 구석탱이에 조용히 묻혀있는 유물이다봉께, 잘 안 찾아져서 좀 헤맸다.


누차 이야기하지만, 물 위에 드리운 나무가지는 예술이지라.


부정한 센징은 도마레! 도마레 라는 표현이 괜히 맘에들더라구.


잠시 헤맨끝에 찾았다~ 평안교~


애개... 이게 100명교라고...? 라고 생각하시는 당신! 작고 아담한 다리의 아름다움을 모르는 군! 나가 기본적으론 크고 아름다운 것을 좋아헌다만, 작고 아담헌 것도 좋아하는지라... 오래된 옛 성을 둘러싸고 유유히 흐르는 해자위를 가로지르는 작은 다리. 그 자체로 호젓함과 운치 그 자체 아닌가? 사실, 사진을 타이밍골라 찍어서 그렇지, 의외로 유동차량이 많았다. 성내와 성외를 잇는 다리가 이거 포함 3개밖에 없는지라... 다만, 동네 자체가 하기 시내에서도 구석의 외진 곳이고 해서 차가 좀 다닐 뿐 조용하고 호젓했던 것은 맞다.


이 다리가 가치가 있는 이유는 하기성이 축성되던 1600년대 초 당시에 지어진 모습 그대로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4백년 넘은 다리여서이기 때문. 딱 봐도 많이 낡은 티가 나지 않는가? 호젓하고 고즈넉한 모습과는 달리 묵직한 세월의 무게를 짊어지고 있는 다리인 것이다.


꼭 그렇지 않더라도... 나에게는 너무나 아름다운 다리였다. 시간만 넉넉혔다믄 다리 옆에 주저앉아 하염없이 다리구경하고 있고 싶을 정도로.


평안교 기준 성 바깥쪽의 모습. 조용허구 평범한 시골마을이다. 이런 마을들을 돌아다니는 것이 진짜 일본여행.


이건 성 안쪽 모습인디, 역사경관지구라 그런지, 성 바깥쪽보다는 확실히 좀 있어보인다.


다리위에서 바라본 해자의 끝부분. 저그 끝에서 해자는 하시모토 강과 합류하여 일본해(동해)로 흘러든다.


야생의 시바가 나타났다!


시바를 처음보는 건 아니긴 헌디... 여태까지 본 시바와는 비교도 안되게 시바스러운 시바였다. 시바의 이데아 그 자체랄까나. 증말 말도 못하게 귀엽고 깜찍해서 딴에는 최선을 다해 찍었는데, 제대로 나온 사진이 없는 게 실로 안타깝. 쉬크한 성격이어서 그런지 불러도 돌아보지도 않고 그냥 주인따라 평안교를 건너 달려가 부렀다. 역시 본토는 본토. 혼모노 그 자체.


다리도 다리지만 주변 모습이 정말 아름답다. 평안교만이라면 이 정도로까지 감흥에 젖지는 않았을 것.


그랴두 역시 다리는 사람이 건너야 다리인 것. 자동차 한대와 할무이 한분이 나란히 건너더니 이내 자동차는 사라지고 할무이만 터벅터벅 걸어가신다. 할무이의 뒷모습이 쓸쓸해보여서 더욱 뇌리에 박힌 모습이랄까나.


평안교에 대한 안내문. 짧은 일본어 실력으로 해석해보자믄, 하기의 세 성문중 하나의 출입구 역할을 혔다구 헌다. 1652년에 놓일 때는 목교였는디, 1764년에 지금의 석교로 놓인 모양. 에도시대 초기에 지금처럼 놓인건 아니구먼... 그랴두 3백년이라능! 길이 6미터 폭 4미터이니 좀 큰 차보다도 작은 다리이다. 물론 아름다움만은 어떤 차보다도 크다만~


다리를 건너 걸음을 서두른다. 여태까지으 현대에 지어진 것이 아닌, 진짜 에도시대에 지어진 집과 석축들이 나오기 시작한다. 이제부터는 제대로 성내이니까.


명륜관도 들렀어야 허는디, 못 들렀다. 하기번에서 최초로 근대식 교육을 시작한 곳이 명륜관인지라, 일본근대사에서는 메우 중요한 곳. 이 곳은 명륜관이 있던 옛터이고, 지금까지 남아있는 신 명륜관은 앞서 지나온 아이바가와에서 두 블럭 아래쯤에 있는 깊고 어두운 곳에 있다.


사진이 흔들린 게 많은게... 이 시점부터 빗줄기가 강해지기 시작혔다. 근디 그 빗줄기가 렌즈에 튀어 자동초점 기능이 교란당해버린 바람에... 만약 쾌청한 날이었다믄 사진이 훨씬 좋게 나왔을 것이라는 점을, 이 다음날 쾌청한 날에 돌아다닌 이와쿠니에서 느꼈다. 그럼에도 올린 것은 여기부터 제대로 에도시대 사무라이 마을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하기 때문. 앞서 쇼카손주쿠 편에서도 이야기혔듯이, 일본의 전통건축은 흰 벽이 많다. 가히 白壁 - 시로카베의 민족~


그런 와중에도 유난히 두드러지는 이 근사한 벽의 정체는?


바로 구치바家 주택되시겠다.


여기서 설 명 들 어 갑 니 다


이번 여행기가 방장경략인데에서부터 나가 모리 모토나리공과 모리가를 흠모하고 있음은 몇 번 말한 적이 있다. 모리 모토나리공이 위대한 인물이긴 하지만, 가문은 홀로 서는 것이 아닌 법. 모리 모토나리공을 뒷받침한 훌륭한 가신들이 많이 있는데, 그 인물중에 쿠치바 미치요시라는 인물과 후쿠하라 사다토시라는 인물이 있다. 둘 다 모리 모토나리 공을 보좌한 훌륭한 무장들인데...


딱히 그렇게 대단할 것도 없는 두 인물이지만 인상깊게 기억하게 된 것은 아무래도 신장의 야망을 하면서의 일이긴 허다. 모리 가문은 워낙 전국시대의 대세력이고 그런만큼 쟁쟁한 인물들도 많은데, 그 인물들의 대부분은 모리 일족들이고 일족외에는 그렇게 두드러지는 인물이 많지 않다. 그런 와중에 모리가문이 아닌 인물 중에서 두드러지는게 저 두 인물.


이 양반이 (신장의 야망 12편 혁신에서의)구치바 미치요시

이 양반이 후쿠하라 사다토시


무장으로서는 딱히 쓸모있진 않은데, 지장이자 행정관으로서 쓸모가 많아, 초반에 모리가문이 세력을 넓히는 데 역사적으로도 그랬고 게임중에도 도움이 많이 되는 인물들. 신장의 야망을 워낙 많이 했고, 그 중에서도 모리가문을 제일 많이 혔는디, 그러믄서 모리 인물들은 거의 인이 박히다 시피혔는데... 이번 여행을 준비하면서 하기 지도를 들여다보니 구치바가의 옛집과 후쿠하라가의 옛집이 지도에서 눈에 띄는 것이 아닌가? 그랴서, 하기에 오면 반드시 이 두 집을 가 보기로 혔구, 앞서 성아랫마을에 들러볼 유신유적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다 스킵한 것도, 다른 것은 못 보더라도 이 두 집은 꼭 보리라 결심했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구치바 집앞에 드디어 도착한 것!


앞서 본 평안교도 문화재로서 가치는 높지만, 시지정 문화재에 지나지 않는디, 이 구치바 가옥은 무려 국 지정 문화재, 한국으로 치면 국보에 버금가는 위치다. 일본은 국지정중요문화재를 뽑아놓고, 그 중에서도 일부를 엄선하여 국보로 지정하는 체계라 행정적으로는 국지정중요문화재와 국보가 동격이지만, 아무래도 국보가 지위가 높음은 부정하기 힘들긴 허다. 그렇더라도 국지정중요문화재만해도 충분히 최대급 유물이라는 것. 보존상태가 극히 좋은 정품 에도시대 상급 사무라이의 가옥이니 그렇게 지정된 것.


들어가는 길의 모습들


여기도 신목이 한 그루 놓여있다.


이 곳의 위치가 하시모토강이 일본해(동해)로 흘러들어가는 하구에 딱 위치해 있는지라, 계획을 세울 때부터 일단 도착하거든 강가이자 바닷가에서 경치를 구경할 생각이었다. 게다가 직접 돌아다녀보니 이 무렵엔 이미 체력이 바닥이 난지라, 지치기두 혔구. 그랴서 바닷가이자 강가에 딱 나갔더니 저렇게 또 오리 한 마리가 날아오르는 모습이 보이기에 한방 찍었다.


하구의 모습들. 운치있단 말 쓰기 지겹지만 어떡해 계속 운치있는 걸. 표현력 부족을 탓하시라.


약간의 휴식과 경치감상을 즐기고 가옥으로 오니 이런 처마가 있는게 아닌가. 하물며 비오는 날의 처마. 처마라는 자체의 원래 용도중 하나가 바로 그 비를 피하는 것인데, 비가 오는 날 처마에 앉아 비를 바라보지 않는다는 것은 언어도단. 이 또한 한적함의 멋의 극의의 한 장면이기에 또 한번 털썩 주저앉았다.


소위 일본식 정원은 아니지만, 오히려 이런 모습이야말로 평범한 일본가옥의 마당의 모습일 터. 차분허게 두 손 모으고 앉아 내리는 빗소리를 들으며 마당의 모습을 눈에 담았다.


짧은 감동의 시간을 마치고


가옥으로 들어가 보기루 헌다.


단아하고 단정한 가옥이다. 4백년의 세월의 무게가 그 깊이를 더한다.


크어... 일본 전통인형! 이게 또 한 멋 하지. 이 인형단은 히나인형이라고 한다. 원래는 헤이안 시대부터 높은 집안의 자제들이 갖고 놀던 인형인데, 이것이 점차 여자아이의 행복을 기원하는 히나마쯔리(3월 3일)를 기념하며 전시하는 물건이 되어 현재의 일본문화의 한 축에 자리하고 있는 물건이다.


사진에는 7단으로 뒤야 있는디, 전통작법으로는 5단이 기본이다.

어차피 일본문화에 대한 이해도 얄팍한 나가 설명하는 것보담은

https://global.rakuten.com/ko/event/culture/hinamatsuri/


이 곳을 참조하시는 것이 이해에는 더 도움이 되겠다.


더 많은 히나인형들은

https://www.google.com/search?q=%E3%81%B2%E3%81%AA%E4%BA%BA%E5%BD%A2&newwindow=1&client=firefox-b&source=lnms&tbm=isch&sa=X&ved=0ahUKEwink92o5NTaAhUDLpQKHfTGC8AQ_AUICigB&biw=2560&bih=1366#imgrc=L7S9G3Swwj0lIM:

여기서 보시길. 중간께에 무지막지한 초거대 히나인형도 있고 그렇다. 몰라 이거 뭐야 무서워...


히나인형을 좋아하는 이유중 하나는 이게 은근히 을씨년스러운 무서움이 깃들어있다는 느낌 때문이다. 일본에서는 축일에 것도 여자아이의 축복에 쓰이는 물건이긴 하다만... 그건 일본인들 이야기이구... 나는 이 인형을 처음 볼 때부터 뭔가... 좀 무섭다는 막연한 느낌을 받았다. 그렇지만 보다시피 굉장히 화려하고 아름다운 인형무리인 것이, 무서움에 대한 두려움과 아름다움에 대한 끌림의 양가감정을 일으켜서 더더욱이나 이 히나인형에 대한 내 느낌을 복잡미묘하게 만든 부분이 있다. 지금도 을씨년함을 느끼긴 하다만, 그 을씨년함마저도 즐기게 된지라 이제는 히나인형을 보는 것은 내게는 큰 즐거움이다.


덧붙이자믄


이 사진은 나가 찍은 건 아니고 퍼온 거...


이거는 아마 일본사람들도 좀 무서워하지 않을까. 노에 쓰이는 가면이다. 이 가면은 특히 여성, 그 중에서도 이승에 한을 남긴 여성을 나타내는 가면이라고 한다. 8백만 신의 나라라 쓰고 귀신천지빼까리인 일본에서 이승과 저승사이의 무엇이란 것은 그들에게도 두려움의 한 원천일테지. 하물며 저렇게 섬뜩하게 만들었대서야, 다른 문화의 사람이 보기엔 기겁하지 않기 힘들게다.


그러나, 이 또한 거기에 담긴 깊디 깊은 어떤 정서가 나에게 공명을 일으키는지, 퍽이나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중 하나이다.


일본국지정문화재인 가옥안에 놓인 히나인형이니, 어쭙잖은 것도 아니고 명장이 만든 명품일 것인지라, 사실 보는 안목이야 없다만 감회가 정말 깊었더랬다. 그러니 말이 길어지지.


일본 집은 좀 어둡다는 느낌이 강하다. 한국 전통가옥은 이렇게까지 어둡지는 않은 느낌이었는디... 일본 사극을 보믄 이 어둑어둑한 방에 촛불하나 켜놓고 그 촛불을 사이에 두고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마주보는 장면이 나오곤 헌다. 어두운 방에 다다미와 백지바른 문창살로 차분한 분위기에서 촛불을 두고 오고가는 눈빛과 이야기가 특유의 분위기를 자아내곤 하는 느낌.


하기성의 전통시대에 그려진 지도. 누르고 있는 문진이 또한 특색있다.


이 복도... 이 느낌 아주 좋아...


국지정문화재의 품격에 어울리는 아름다운 가옥이었다.


나오는 길에 히나인형 사진 한번 더 찍고


이건 아부미 - 일본식 등자다. 효게모노 보면 후루타 시게나리가 이거갖고 협잡질 하는 장면이 하나 있었지~


구치바 일문중의 넋이 깃들어 있는 곳에 들러놓고 어찌 구치바 가계도를 담아오지 않을 수 있으리. 보시다시피 구치바가는 단순히 가신이 아니라, 이들 또한 모리가의 먼 방계중 하나다. 물론 노무 멀어져서 계승같은 것을 노릴 처지야 아니게 된지 오래다만. 위에 올린 구치바 미치요시는 가운데 위의 通良을 말하고, 하기번에서의 구치바가 초대는 그 3세손이라고 쓰여있다. 아마 就通나리미치라고 읽는게 아닐까 싶은데...

구치바 가옥을 감상하고 다음 목적지로 발걸음을 옮긴다. 시로카베는 항상 가는 길을 지켜주고 있다.


엄청 흔들렸는데도 올린 이유는 여기가 바로 그 다음 목적지이기 때문.


바로 후쿠하라가 하기 가옥터의 문이다. 屋敷라는 것은 집건물을 뜻하는 옥과 그게 펼쳐진 부지를 뜻하는 부(펼 부 자이다)를 합쳐 말하는 것이고, 이 곳에는 이제 건물은 남아있지 않되 문만이 남아있기에 구 후쿠하라가 하기 집터 문이라는 뜻으로 저런 명판이 붙어 있는 것이다.


문은 이렇다. 후쿠하라가는 모리가의 중신중의 중신이었고, 조슈번이 36만석 밖에 되지 않음에도 일문이 아닌 가신으로서 1만 1천석을 받아 다이묘의 반열에 올랐기에 문도 웅장허다.


인걸도 간데 없고 築걸도 간데 없는데에 대나무만이 비바람을 맞으며 음산한 소리를 내고 있다.


그냥 빈 터이기만 하다면 좀 덜할텐디, 큼지막하게 솟아있는 문 뒤로 건물은 전부 헐려 없고 그 자리에 나무들만 무성해서 더더욱이나 무상함과 음산함을 두드러지게 했다는 느낌이다.


그런 느낌은 이 뒤의 목적지에서 더더욱 증폭된다.

이 사진은 평범한 인근 핵교의 출입문이다. 평범한 출입문인데도 전통양식으로 짓어놓은 게 맘에 들어 찰캌


다음 목적지인 이 곳도 시로카베로 둘러처져 있다.


그 곳은 바로 모리 데루모토 공의 묘소!


모리가의 내력과 모리 데루모토공이란 인물에 대해 적혀있는 안내판이다. 읽어들 보시도록~


입구의 모습. 저 안의 모습에서부터 뭔가 으슬으슬한 느낌이 오지 않는가.

누차 말하지만, 정말 사람이 없어서... 이 으슬으슬한 유적지들을 혼자 다니려니 진짜 귀신들리는 기분이었다.

그 때문인지 이날 밤 숙소에서 잠을 통 이루질 못했다. 처음 와서 느끼는 어색함에 체력을 엄청 소모한 피로감, 앞서 배에서 잠을 자지 못해서 몸 상태도 안 좋은데, 이런 을씨년 스러운 것들만 보고 왔는데다, 일본이란 나라에 대해 평소 갖고 있는 이세계 같다는 느낌까지 더해져서 왜 그렇게 무섭던지. 게다가 그날 따라 창 밖에서 이상한 소리도 났다지. 지금 생각해도 그날 밤의 그 느낌은 정말 서늘하기 짝이 없다.


크으... 좌하단의 세 글자


毛利家


가 보이는가. 무려 모리 종가가 직접 관리하는 곳이다. 오네가이 하는 내용은 유지관리를 위해 자율적으로 참배료를 내 주십사 하는 것이다. 옆에 새전함도 있었음. 권장 기부액은 20엔인데... 여기서 또 역사드립이 하나 떠 올랐다. 원래 모리 데루모토가 도요토미 히데요시와의 전쟁에서 패하고 그에게 복속하면서 안도받은 영지는 120만석이다. 그런데, 이 것이 도쿠가와 이에야스한테 개겼다가 패하면서 36만석으로 줄어든 것이 에도시대의 조슈번이었던 것.


사실 나는 개인적으로 모리 모토나리 공을 존경하지만, 도쿠가와 이에야스 신군님도 존경해 마지 않는다. 그렇기에, 선대인 모토나리 공의 위업을 빛바래게 하고, 주제넘게 이에야스 공에게 대항한 데루모토는 영 못마땅해 하는 것... 그런 의미에서 20엔이란 숫자를 보고 떠올린 게 너는 120만석의 영지를 날려버렸지만 내가 대신 120엔의 새전을 해 주겠다! 라는 것이었고, 과감히 120엔을 새전해주었다. 낄낄~ 컨셉놀이란 자고로 이 정도는 되어야~~


위에 귀신들린거 같다는 이야기를 혔는디 이 장면도 그에 기여한 장면중 하나. 사실, 앞서의 화 언젠가에서도 말혔듯이 일본은 한국에 비해 생태레벨이 높고, 한국에서 비둘기으 위치를 까마귀가 차지하고 있다. 그렇기에 까마귀를 보는 것은 흔한 일인 것. 근데, 하필이면 그걸 묘소에서 본거다. 비오는 날 아무도 없는 묘소에서. 마치, 네 놈이 나를 능멸하느냐? 너 좆되봐라, 하고 데루모토 공이 보낸 사자와도 같지 않은가? 분명 이 날 내가 귀신들린 건 이 놈 때문임에 틀림없다.


어쨌건 나는 새전을 혔으니 데루모토공을 참배하러 들어가 본다.


꽤나 크게 만들어진 것은 역시 조슈번의 창시자이기 때문일 것. 언젠가 도조다이곤켄사마(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묘소도 가 볼 것인데, 거기는 여기보다 더 크고 화려하다.


아니나 다를까, 다이쇼 14년이란 숫자가 보인다. 그니까, 조슈번이 유신을 성공시킨 이후에 이렇게까지 묘역이 정비되었다는 것. 당연히 유신을 성공시킨 중추인데 대우가 나쁠리가. 물론 그게 묘역을 이만하게 지은게 다이쇼 시대라는 것인지, 아니면 다이쇼 시대에 저 비석에 써 있듯이 종2위 관직을 제수받은 것임을 알리는 것인지까지는 모르겠다.


네 눈에는 이 나가토 미쓰호시 문장이 보이지 않는단 말이냐!

미토 코몬 흉내좀 내 봤다~


이제 이 세계를 떠나 현 세계로 돌아갈 시간. 사실 나가봐야 거기도 일본이니 어차피 이세계이다만 말이다.


이 날 여러 곳이 다 인상깊었지만, 나으 일본취미으 여러 면과 결부되어, 바로 이 모리 데루모토공의 묘야말로 정점을 찍은 장면이었다 할 수 있겠다. 모리 데루모토를 모르는 사람에게는 그냥 평범한 묘소일 뿐이었겠다만. 이래서 취미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한건디, 내 지인중엔 전국시대기호가 깊은 인물이 없어...


이제 이 날으 마지막 목적지인 지월산을 향해 갈 때이다.


앞서 말씀드린 川船크루즈의 선착장이다. 배는 철수하고 없다. 이를 타보기 위해서라도 지금 만약 다시 일정을 짠다면 반드시 하기를 2일 넣을 것이겠건만.


시즈키 산으로 가는 시즈키교.


이 것이 하기성 혼마루를 지키는 해자이다. 도쿠가와의 쓰레기 잡병따위는 10만명이 몰려와도 막을 수 있다.


성으로 들어가는 길의 입구에 모리 데루모토 공의 동상이 서... 아니 앉아있다. 그러게, 킷카와 지주(친 도쿠가와파. 2부인 이와쿠니이야기하면서 자주 듣게 되실거다)의 말을 들어야지 왜 안고쿠지 에케이(친 도요토미파)같은 놈의 말을 들어갖고 이 모양이냐... 결과적으로 역사의 승자가 되긴 혔다만, 그건 후손들이 승자인거지 본인이 승자인건 아니니까.


이시가키들의 위용이 상당허다. 도쿠가와의 허접군사 따위는 20만명이 몰려와도 다 쳐죽일 수 있다.


진짜 하기본성의 성터. 많은 건물들이 헐려나갔다. 정확한 사연이야 알 수 없다만 추측해보자믄, 조슈번은 막말기에 번청을 이곳 하기에서 현재의 야마구치 현청이 있는 야마구치 시로 옮겼다. 그 당시까지만혀두 어쨌건 1국 1성령이 시퍼렇게 살아있던 시절이니, 번청을 옮기면서 이 곳의 성은 헐어야 혔던 것이 아닐까, 추측해본다.


저 기단이 바로 혼마루의 천수각이 있던 곳이다. 천수각이 서 있었다믄 을매나 멋졌을까. 복원이라도 할 법헌디, 복원도 안뒤야 있다. 쫌금 이해가 안 간 부분.



더러운 도쿠가와의 개들은 30만이라도 개패듯이 갈아버릴 수 있는 이 위용을 보라



원래라믄 입관료를 내야할 것이나... 문 닫는 시간이 18시인디 이 때는 이미 17시 30분도 넘은 시점. 관리하시는 분도 퇴근하신 거 같아 210엔 굳었다. 새전함이라도 있었다믄 나는 일본의 마음을 소중히 하는 유신의 심장이 따듯한 진정한 일본인이니까, 자발적으로 냈을테지만, 아쉽게도 새전함이 없더라.


성안에는 しづきやまじんじゃ시쯔키야마 신사가 있다. 보다시피 메이지 시대에 세워진 신사. 사실 이번에 다니면서 보니까, 신사들이 굉장히 유서는 깊은데, 정작 지어진 시기를 보면 메이지 다이쇼인 경우가 많더라. 물론 이 지도기산신사는 진짜 메이지시대에 세워진 거 맞음. 모리 모토나리공, 모리 데루모토공, 모리 다카치카(유신 당시 조슈번주)공을 기리는 신사이다.


이 때쯤엔 진짜 살...려...줘... 소리가 날 정도로 체력이 퍼져있는 상태여서... 진짜 들어가서 보고만 나왔다. 아 당연히 신사참배는 혔구. 모리의 선현들에게 당연히 예를 표해야 허지 않겠는가.


원래 최종목적은 바로 저 지월산에 등산하여, 거기서 일본해(동해)의 낙조를 보는 것이었다. 그러나, 시간은 늦을대로 늦고 보다시피 하늘은 흐릴대로 흐린데다, 체력은 바닥날대로 바닥나서 그 어떤 것도 할 수가 읎었다. 곧 공원이 문 닫을 시간이라 나가야 하기두 혔구.


하지만 스바라시한 날에 저기서 낙조를 본다믄 실로 장관중으 장관이지 않을까 싶긴 허다. 언젠가 또 와볼 날을 기약하며 돌아섰다.


하기 성 안녕~~


하기성의 북문밖으로 나오니 펼쳐져 있는 모습. 해자가 그대로 일본해(동해)로 이어져 있어서 장관을 이루고 있었다.


일본인 특유의 스케일 큰 이상주의를 잘 보여준달까나. 물론 나도 바라는 바이기에, 일본해(동해)를 아우르는 두 나라의 우정을 위해서라도 합장하고 사진 찍었다.


지월산도 안녕... 지금 보는데도 새삼 뭉클해진다...


동네가 동네다보니 절이 참 많다... 라기엔 원래 일본은 어딜가든 이렇게 절이 많음. 동경같은 진짜 대도시는 안 가봐서 모르겠다만. 후쿠오카가 나가 가본 제일 큰 도시긴 헌디, 말 그대로 스치듯 안녕혔을 뿐이라.


소소한 귀여움들.


저녁은 마트에서 따쉬락과 스시와 과자를 사다 묵었다. 마트에서 장을 보는디, 진짜 어린애 팔뚞만한 네기토로 마끼를 팔더라. 근데, 거기에 붙은 수식어가 노무 일본스러워서 웃었다. 이름하야


極太ネギトロ入り巻


극태네기토로이리마끼

극태랜다. 낄낄~~ 나가 자주다니는 씹덕싸이트가 있는디, 거기서 떡인지에서 가녀린 주인공을 범하는 중년 아조시들을 극태중년이라 칭하곤 하는 것을 보고 괜히 웃기다 싶어 낄낄거리곤 혔는디, 그게 본토에서 진짜 쓰는 표현일줄이야... 극태 네기토로 마끼한테 위장을 범해지며 이날 하루으 일정을 마쳤다.


지금 보니 끔찍하게 기네... 만약 어제 다 쓸라고 혔으면 토했을 듯. 오늘 편도 사실 둘로 갈라야 맞을 정도로 긴 거 같은데 말이다.


앞으론 보다 적당한 길이로 더 자주 올리는 걸로 혀야긋다. 이렇게 길대서야, 어차피 읽는 사람도 벨루 읎지만 읽을라고 맘 먹은 사람도 무서워서 도망가긋다. 하튼 이로서 드디어 하기에 관련된 이야기가 마감되었다. 1부가 드디어 끗~


다음화부터는 2부 이와쿠니 편으로 넘어간다.


8화에서는 이만큼을 이동혔다.

Posted by 앙겔루스노부스

오랜 투병을 마치고 방장경략이 부활!

사실 투병을 마친지는 좀 됐지만, 불편하다가 편해지니 마냥 늘어지고 싶더라고. 전에도 얼핏 말했지만, 정말 좋아하는 이야기라 오히려 쉽게 못 쓰게 되는 문제 때문이다. 정말 좋아하니, 정말 잘 쓰고 싶은데, 잘 쓰려면 노오오력을 해야하니까. 블로그질의 가장 큰 딜레마중 하나랄까나.


지난화에서의 여정 되시겠다. 오랜만이니 다시 설명충하자면 붉은 선은 산음본선을 통해 하기로 진입한 철도이동. 좌로부터 진입해들어왔다. 분홍색은 하기 내에서의 이동경로. 검은 선은 지난 회에서의 이동한 부분. 별로 못 갔잖아... 라지만, 저 부분이 이야깃거리는 더 많은지라. 원래라믄 시내에서도 더 많은 곳을 다닐 예정이었으나, 노무 늦게 도착하는 바람에 못 갔다는 것은 아득한 옛날의 지지난회 언젠가에서 한 이야기.


각설하고

오랜만이니 부담시런 이야기 사설 줄이고 바로 여행기 들어가자. 몸안에 든 불필요한 것을 빼내고 나니 불필요한 이야기가 줄었어요!


지난 화의 마지막은 요시다 쇼인의 생가와 묘소, 실로 요시다 쇼인의 인생의 시작과 끝의 모습이었다. 생가와 묘소가 바로 붙어 있는 게 우연스럽게 느껴질지 모르지만, 이미 누차 말씀드린 바, 일본인의 장례문화상으로는 자연스러운 일. 집 옆의 절의 가족묘에 모시고 하루에도 몇 번씩 불공을 드리는 일은 일본에서는 자연스러운 것. 요시다 쇼인의 묘를 구경하고 내려오면서 또 한번 찍어본 일본의 장묘문화의 모습.


하기는 유명한 도요지이다. 아시다시피 일본의 도자기 문화는 거의 철저히 한국 - 조선을 통해 도입된 것에 가까우며, 하기또한 예외없이, 임진전쟁 당시 모리 데루모토가 납치해 간 조선인 도공을 통해 도자기 문화를 발전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은 나가 그 분야를 잘 아는 것은 아니다만, 도자기 문화는 일본이 더 발달하고 성숙한 거 같다. 지난번 구주 사가현에 여행갔을 때도 이마리 - 아리타 라고 엄청 유명한 도요지가 있는디, 이번 야마구치에 와서도 하기야끼라는 절품을 지닌 도요촌을 구경하게 뒤얐으니... 한국은 이천말고 떠오르는 게 없는데...


이 사진은 뭔가 묘한 느낌이 들어 올려봄. 처음엔 그럴싸한 역사유적이랍시고 보존혔는디, 알고보니 주차장 한 구탱이에 쭈그리고 있엌ㅋㅋㅋ 하는 생각이 들었는디 반대로 생각해보믄, 동네 주차장에도 수 백년된 도요지 유적이 있다는 거 아닌가? 라고 생각해보니 뭔가 좀 숙~ 연~ 해져서 기분이 알쏭달쏭해짐.


이 사진을 찍은 것은 두 가지를 포착혔기 때문인디, 하나는 산음본선의 철길건널목을 건넌다는 부분이고 다른 하나는 사진 좌상단으 하기전례회관 안내판 때문이다. 전례회관이 딱히 대단한 시각적 임팩트를 주고 그런 것은 아니다만, 전통문화와 예법의 본향중 하나인 하기에 있어서 분명 으미있는 시설 아니긋는가? 전례회관은 철길건널목 너머에 있응께 좀 더 뒤에 나온다.


후나쓰켄도 라는 건 뭔지 모르겠다. 뒤의 토마레, 는 알겠다만. 토... 토마레! 토마란쟈!!!


한참 쓰다가 지도를 들여다보니까, 이 건널목이 있는 곳의 지명이 후나쓰다. 그리고 뒤의 답절 - 후미키리는 철길건널목이라는 뜻이구. 그니까 후나쓰 마을을 지나는 현도 - 현관리하의 지방도상의 철길건널목이라는 뜻일 덧.

착한 어린이는 0120-39-4924로 장난전화를 하도록 하자.


크으... 실로 그림같은 기찻길옆 오막살이들... 나가 일본으 마을으 모습중에 또 좋아허는 것중 하나가 바로 저 배수로이다. 한국도 온대몬순기후지역으로서 배수의 필요성이 분명 크고, 비교적 배수시설도 잘 갖춰놓은 나라이긴 헌디... 배수로들이 하나같이 지하에 묻혀버리는 바람에, 그것이 이러한, 의도치 않은 수변풍경을 연출하는 경우를 당췌 찾아볼 수가 읎게 뒤야부렀다. 물론 급격한 난개발의 와중에 이런 계획적인 꾸밈새를 갖출 수 없었으니 이해가 안 가는 것은 아니다만, 아쉬운 것은 으짤수가 읎다.

호젓한 철길건널목옆, 다소곳이 흐르는 배수로 물가에 단정히 자리잡은 전통가옥이라!

일본여행은 이런 맛을 보러 오는 것이 아닐까.


윗 사진은 시모노세키를 향하는 하행선이고, 이 사진은 교토를 향하는 상행선의 모습이다. 이 쪽은 개발이 뒤야서 하행선쪽 같은 멋은 덜 하다만, 그랴도 죽 뻗은 선형과 수로는 보기 좋지 않은가.


상행선

하행선


철길과 찻길 걷길이 교차하는 곳은 이계임이 틀림없다. 이 곳은 사바세계와 다른 기운이 느껴지는 곳이다.


이 건물이 위에 말한 하기 전례회관이다. 아담허다. 스피킹과 히어링이 된다믄 들어가서 이거저거 구경두 허구 썰두 풀구 싶구 그런디... 현실은, 말이 안 통하는데에 지레겁먹고 식당조차 제대로 못 들어간 게 현실. 말이 안 통해도 의사소통이 그렇게 크게 어려운 것두 아니구 번역기두 건재함에두 불구하구 왠지, 꺼려지더라. 특히 그 땀시 지나가다가 본 작고 예뻐서 들어가보고 싶었던 식당들을 많이 놓친게 좀 아쉽다. 나가 쫌금 많이 소심혀서.


이 사진을 찍은 것은 전례회관도 전례회관이지만, 구도상 사진 오른쪽에도 무게가 나뉘어져 있음을 느낄 것이다.


바로 이 집. 일본에는 8백만의 신과 8백만의 성이 있다.

참 애매헌 게, 이런 거 보고 하앍거리는 것을 나가 속한 한국인들 대부분은 이해못할 것이구, 그 대상이 되는 일본인들은 뭐야, 그냥 집이 뭐가 그리 좋음? 하고 의아해 할 것이라구 생각혀보믄 나으 이 일본가옥 모에는 갈 길을 잃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혹시 블로그 오시는 분들 중에 이런 일본 가옥이 나만큼 좋으신 분 있으시다믄 댓글 남겨주시라. 나만 좋아하는 게 아니란 것을 확인받고 싶어!


평범한 낡은 오피스를 왜 찍었냐믄 저기 간판에 붙은 사이토 마하루? 이름한자를 정확히 읽는 것은 일본력이 높은 사람들에게도 어려운 일인디, 하튼 저 사이토 마하루라고 생각되는 양반이 여기 지역의원인거 같은디, 그 사무실 일본력 높은 표현으로는 연락소이기 때문이다. 소소한 지방정치가 마을과 밀착되어 있는 모습이믄서 나라 자체가 거대한 이끼인 일본의 표현이기두 할테지


하기의 양대 젖줄인 아부강을 건너는 대~ 교~ 인데... 아치가 참 특이하게도 돌아치이다. 그야말로 돌 다리도 돌 아치 얹어보고 건너기인것인건가.


아부강 상류쪽으 모습. 하구에 다다라서이겠지만 슷고~이 한 수량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그 풍부한 수량을 먹고 자라는 저 강상의 숲이 또 심쿵하게 함.


재밌는게, 반대로 하류쪽은 마치 강가에 듬성듬성 분재 심어놓듯이 잘 관리한 소나무들이 늘어서 있다. 상류쪽은 야생의 숲이, 하류쪽은 다듬어진 식수가 이뤄진 게 일본의 양면성 같지 않나? 원래 왜놈들이 표리부동한 놈들이다.


하튼 돌다리를 향해 도쯔케키~~


잠깐 다리가 있는 현재 위치를 확인하구 가자. 지도상에 보라색 스~타~ 로 표현한 곳이 지금 우치이다. 글구 보라색으로 둥글게 표시한 곳이 하기의 여의도 하기의 맨해튼인 이 곳이다. 아쉽게도 섬의 이름이 무엇인지는 나가 알아내질 몬혔다. 역시 원어민이 있어야 토인한테 물어볼 수 있는 거신듸... 다리 이름은 구글 지도에는 나오지 않기에 야후 재팬 지도에서 찾아보니 마쓰모토 대교 松本대교라고 헌다.


좀 더 가까이에서 본 마쓰모토대교신사의 석재도리이의 모습


당시에는 다리의 제원을 써 놓은 것이구나! 허구 생각없이 찍어왔는디, 지금 와서 자세히 봉께 건축이 아니라, 도장 - 페인트칠을 했다는 기록같은 것이었다... 언제 만들어진 다리인지는 알 수 읎는게, 저 도장이 완공당시에 한건지, 나중에 다시 한건지 이것만 봐서는 알 수 읎는지라...


부진아부강곤곤래

작은 강 주제에 수량이 증말 풍성하다. 일본이란 나라가 좁고 긴 지형에 그나마 가운데를 완전히 산이 지르고 지나가는 지형인지라, 강들이 다 짧다. 면적은 한국의 4배에 가까운 나라인데, 제일 긴 강은 한강의 반 밖에 안되는 367키로메다으 시나노강이니.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구 수량은 엄청나다. 지금 지도를 보다보니 혼선이 온 게... 이 강을 구글지도에서는 아부강이라고 허는디 야후 재팬에선 마쓰모토 강이라고 한다? 이게 왠 변괴... 역시 현지인한테 이야기를 듣고 왔어야... 일본어 공부 정말 허긴 혀야 허는디...


각설하구 하튼 이 강이 무슨 강이든, 100키로메다도 안 되는 강인디 수량은 상당히 풍부허다. 물이 워낙 많고, 그 많은 물이 엄청난 밀도로 나무들을 키워대고, 키워진 나무들이 또 다시 막대한 물을 저장허는지라. 한국이 물이 부족한 나라가 아닌디, 일본으 이 엄청난 수량은 여러모로 참 매력적인 부분인 거 같다.


다리 위에서 찍은 상류쪽


아치 도리이를 좀 더 가까이서 찍어 봄

그 당시엔 단순히 돌아치라는 점 이상으로 뭔가 묘한 느낌이 든다, 라는 것으 실체를 깨닫지 못혔는디, 지금와서 다시 사진을 보면서 깨달은 게 신사들에서 보던 돌 도리이하고 느낌이 비슷하다는 점 때문에 묘하게 느꼈다는 것이다. 아치가 돌이면 이상한가요? 라는 의문도 일본이라면 납~ 득~


바로 옆에서 찍어 봄. 왠지 정겹지 않나?


사진으론 잘 안 보이지만, 늘 말하듯이 일본으 가와들은 수질도 증말 좋다. 수질 좋은 물이 푸짐하게 흘러가는 모습이 보면 볼 수록 빠져듭니다.


아치 도리이 너머로 보이는 상류으 모습.


하기여의도의 정글에서도 저 나무가 퍽이나 인상깊었더랬다. 굉장히 킹무성하게 자라나서 물속으로까지 가지를 드리우고 있는 모습이 맘에 들었달까나. 하기에서 2일을 보냈다면, 아마 저 숲속에도 들어가 봤을테지.


다만 오래되었고 낡은 모습은 피할 길이 읎다. 최근 일본 사회으 이슈중 하나가, 버블경제 시기에는 돈이 많아 팍팍 짓어부렀고, 거품이 꺼진 이후에는 경기부양한다고 또 팍팍 짓어부는 바람에 부채비율 250%에 기여한 이 공공 인프라들이, 잃어버린 시리이즈가 20년을 넘어 30년이 되어가는 이 시점이 되다봉께, 내구연한이 슬슬 차기 시작하고 있다는 점이다. 관리하기에 부담스러울 정도로 많이 짓어놔서 잘 관리도 안 되는디, 점점 낡아가는데, 지방소멸로 사용하고 지켜볼 사람도 줄어드니 이걸 우째야 하나, 하는 게 고민이 되는 부분.


이 작은 다리 하나에도 일본의 빛과 그늘이 고스란히 비추고 있달까나. 참 안타깝다.


저런 강가의 선착장 계단의 모습은 일본 중세시대물에도 많이 나오지만, 서양 중세시대 물에서도 적잖이 볼 수 있다. 백작님의 강가에 짓어져 있는 성이 있고, 그 성의 물가 나루에 배가 닿아 몰래 탈출하는 백작님으 영애를 실어나르는 장면 같은 거 외국 명작만화 같은 데서 본 기억들 있으시려나? 나는 있음.


그러다봉께, 저런 물가으 계단에도 또한 로망이 있다. 이런 소소하고 디테일한 부분들에서 일본의 평범한 마을들의 진짜 매력이 있는 것.


걸어내려가서 나룻배에서 노 저으며 강을 노닐고 싶다능~


이 사진에는 수질이 좀 잘 나온 거 같다. 보시라. 증말 깨끗허지 않은가? 그것도 하구에 다 다라서, 상류에 비하믄 드러운 편인 곳인데두 이렇다. 그렇다구 막 마셔도 되는 건 아니겠지만.


하기 여의도에 진입해서 본 첫 집. 다만 워낙 작은 섬이라, 이 사진 저~ 끝에 보이는 집이 이 섬에서 볼 마지막 집이다. 대략 집 대여섯채 들어가면 끝나는 폭의 섬이랄까나.


크으... 이 또한 죽이는 풍경... 무슨 나문지는 모르겠다만, 이제 2월이라 봄을 맞기 위해 잎새를 틔우지만 아직 2월이라 잎들이 피어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 작은 다리와 그 다리아래의 수로위로 펼쳐져 있다...


마쓰모토하시(松本橋)라고 쓰여있다. 이 작은 다리까지 합쳐서 전부 마쓰모토 교라고 하는 모양


진짜 아담한 다리다. 내 맘에 쏙~ 들어온다


...

뭐라고 표현해야할 지 모를 풍경이 한 둘이 아니지만... 그나마 그럴싸하고 근사한 풍경들은 레퍼런스들이라도 많다. 그렇지만 이런 소소하고 아담하고 초일상적이라 사람들이 무심히 지나다니는 풍경에 꽂히면 뭐라고 해야할까? 노무노무 이뻐서 공중제비 20바퀴 돌겠다 이기야! 라고 소리칠까.

일본의 문화중에 또 이름있는게 아담한 일본식 정원이다. 단아하고 예쁘고. 근데, 이런 작은 수로들의 모습도 충분히 일본정원같은 느낌이랄 수 있지 않을까.


이 집이야말로 하기 여의도를 떠나믄서 마지막으로 보게 되는 집. 무슨무슨 유신지사의 고택이라 해도 믿을 정도로 고색창연한 일본가옥이다. 사실, 하기의 가옥들은 대부분 이렇고, 단지 유신지사가 머물렀는지 아닌지의 차이만 있다해도 노과언이다.


하기 본토로 들어오니 이번엔 보다 깔끔하게 잘 정비된 가옥들이 반겨준다. 역사지구 아니다. 그냥 동네다. 자전거타고 토인이 지나다니는.


이왕이믄 카토리꾸 교회라 하지 말고 고색창연하게 천주당이라고 해 주믄 더 좋을거 같다.


앞에 덧댄 애드온은 쇼와시대에 지은 게 분명하지 싶은디, 그 뒤의 옛 본당은 아무리 봐도 명치시대쯤에는 짓었을 거 같은 느낌이다. 그 선대인 효명천황시대에는 쇄국중이니 당연히 아닐거고.


물론 저런 고리짝 건물을 아직도 제대로 쓰는 건 아니고, 지금 쓰이는 천주당은 이 사진으 건물임. 그렇다고 옛 건물을 안 쓰는건 아닌거 같긴 허다만. 안 그라믄 애드온을 왜 짓었겠누.


이 건물도 참 예쁜데... 보다시피 폐쇄된 건물이다. 아베 뭐하냐. 지방창생 안하고.


저 전공투 헬맷쓰고 자장구 타고 다니는 꼬꼬마들은 볼 때마다 적응 안된다. 쟈들은 전공투가 뭔지 들어본 적도 읎긋제. 사실 저 헬맷을 보고 전공투를 떠올리는 자체부터가 꼰대 + 빨갱이 조합인지라 환영받지 못함.


이거 단순한 미깡 맞냐? 한국 귤 중에 저만한 귤은 들어본 적도 없다. 한라봉이니 천혜향이니 하는 개량종들 중에는 저 만한 긋도 있는거 같긴 허다만. 내 주먹보다 큰 귤이라니, 저거 하나 먹으믄 한끼식사 때울 덧.




오랜만에 쓸라니 뭔가 기합이 부족허다... 계획으로는 이번화에 하기를 마칠 생각이었는디, 똥도 마렵고 기운도 좀 빠진다. 애초에, 여태까지가 한 화 한 화 가 노무 길기두 혔긴 허다만... 그랴서 일단 여기서 끊고, 하기편을 마치는 것은 다음화로 미루기로 허자.

대신, 정말로 내일은 쓸거임. 내일로 미루자.


7화에서는 이만큼을 이동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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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석때문에...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프면 드러눕는다는 표현을 쓰게 될텐디, 드러눕지도 못하는 나날들을 이어가고 있심.


여태까지 요로결석은 무려 4번이나 발생혔다. 병원 홈페이지 가 보니 10년내에 재발률이 50%라는데, 나는 5년전에 초발허구 그 이후로 3회나 재발... 그나마 그 전엔 2년에 한번꼴로 2년례행사였는디, 이번엔 1년도 안뒤야서 재발이라 죽을맛이다. 그나마2 그 전엔 오질라게 아팠지만 자연배출이 뒤얐는디, 이번엔 자연배출도 되지 않아 수술하는 바람에 죽을맛이다2.


내시경을 집어넣어 빼낸다음에는 수술로 충격받은 요관(콩팥에서 방광으로 오줌이 가는 길 - 아프다)이 협착으로 막혀버리지 않게 부목이란 것을 집어넣는데... 차라리 결석이 이 놈보다 낫은게, 결석은 그랴두 진통제를 먹으믄 안 아프기라두 허다. 근데, 이 놈은 진통제 먹어도 소용 없음.


무려 이렇게 흉악허게 몸속에 들어가 있기 때문... 지금도 저 흑염룡이 내 방광에서 날뛰고 있거든~


하여튼 아프니까 드러누워 자리보전하믄 참 좋을텐디... 하필이면 저 부목이 누우면 뱃속을 찌르는기라. 다른 사람들은 어떤지 모르긋는디, 나는 하튼 저게 누웠을 때 제일 아프다 외려. 첫 날밤에 아 하루 고생혔다, 누워자야지, 하고 누웠는데, 눕지를 못함을 깨달았을 때의 그 절망감이란... 시발 일주일 동안 나 못자는 건가? 하면서 눈앞이 노오래졌다.


일단 어떻게든 자긴 자야허니... 집안의 쿠션이란 쿠션은 다 가져다가 등에 받히고 비스듬히 눕는, 사실상 앉는거나 마찬가지인 자세로 드러누워봤다. 눈 떠봤더니 아침이더라. 워낙에 지속되는 통증으로 스트레스 받고 지쳐있던지라, 아프지만 않으니까 바로 잠이 들어버렸던 것. 그리고 일주일째다. 생각보다 앉아 자는게 나쁘지 않더라구. 수면부족도 없는 상태. 요시 인간은 적응으 동물.


다만 어쨌거나 이걸 넣고 있는건 죽을 맛인지라... 내일 병원가는디, 으사양반한테 잠을 못자 죽겠다고 뻥치고 빼달래야징. 전에 수술 마치고 으사양반이 2주 넣고 있어야 한다고 혔는디, 절대 일주일 더 이따위로 살 수는 없다. 반발하고 거세해서 내일 반드시 뺄거임. 이래서 한국 으료가 안되는 겁니다. 양심없는 환자들이 한국 으료를 말아먹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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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야인시대 관련하여 이거 저거 들여다 보다가 뜬금없지만은 않게 한국방송연기자노동조합 탤런트지부 홈페이지를 들어가보게 뒤얐다. 조합원들이 전부 방송 한번이상씩은 탄 탤런트들이다보니 조합원 목록만 봐도 은근 재밌음. 거기 들여다보다가 원로배우 김성원씨를 찾게 됨


이런 양반인디 본 적들 있을랑가 모르긋네. 찾아보니 1936년생, 벌써 80대에 접어든지라 활동 자체가 뜸해지기두 혔구, 지금 시대에 자주 볼 일은 없을 것. 근디 이 얼굴을 보니, 닮은 꼴 씨리이즈 역사상 최상급의 싱크로가 떠오르는 양반이 떠올랐는데...


전 외무대신 김성환 장관. 이름까지 비슷... 아쉽게도 金星煥 과 金聖源 이라 한자는 다르다만, 돌림자 쓰는거 아니냐 시플 정도로 이름도 비~슷~. 흰머리, 둥그런 얼굴형, 안경, 눈매까지 싱크로율이 아주 그냥... 물론 역대 최강인 최문순 권정생(http://angelusnobus.tistory.com/125?category=755528)의 아성을 넘을 거 같진 않다만, 이 두 양반도 진짜 똑같다 수준으로 닮은 거 같음. 마, 김성원 배우나 김성환 원 외무대신이나 사람들 사이으 인지도 같은건 제로에 수렴할 거 같다만...


참고로 탤런트 지부 홈피에서 배우들을 주욱~ 보고 있는디


모두가 아는 반가운 그 분들이 쪼로록 모여있다. 심영 김두한이라지만 배우 이름은 둘 다 김영~ 인지라 비슷한 자리에 있는 게 당연한거지만, 저렇게 같이 있다보니 심영이 뭔가 트라우마 걸릴거 같은 느낌이... 심영 바로 아래엔 형사양반도 같이 있구. 촬영현장에선 통성명하믄서 본관따져보고 그러지 않았을까 싶음. 참고로 생년은


심영 - 1952년

김두한 - 1953년

형사양반 - 1967년생


저 페이지 은근 재밌다. 추억의 옛날 배우들도 줄줄이 나오고. 관심있는 분들은


http://kbau.co.kr/board/bbs/board.php?ourlang=&bo_table=korean_3_1_3&page=14&page=15


여기로 가 보시길.



글구 여행기 안쓰고 뻘짓하는 이유는... 와병중이라 그렇다. 나가 그 공포의 요로결석이 빈발허는 체질인디, 지난 2일에 다시 도졌음. 근데, 문제가 여태까정은 결석이 알아서 배출이 뒤얐는디... 이번 건 안 나오는기라... 그랴서 어쩔 수 없이 수술하느라 그제 어제 2일간 병원신세를 졌다... 간만에 전신마취 수술도 하고. 정말 뒈지는 줄 알았음... 굴러 나올때도 아파 뒈질거 같었는디 그게 굴러나오지 않고 박혀있으니 식은땀으로 온 몸이 축축해진다는 게 뭔지 절실히 느낌... 요로결석에 좋다는 - 나쁘다는 음식들 찾아보고 난리중이다... 덕분이라면 덕분으로 몸에 파이프까지 박아 움직이기 곤란해진지라 며칠동안 운동 외출 다 못하고 집에만 박혀있을 예정이니 내일은 여행기나 써야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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